본문 바로가기

습작(writing)

아메바

사람들을 만날 때마다 우리 자신에 대한 느낌은 달라진다. 우리는 조금씩 남들이 우리라고 생각하는 존재가 되기 때문이다.
자아는 아메바에 비유할 수 있다. 아메바의 외벽은 탄력이 있어서 환경에 적응한다. 그렇다고 아메바에게 크기가 없다는 말은 아니다. 단지 자기 규정적인 형태가 없을 뿐이다. 부조리한 사람은 나에게서 나의 부조리한 측면을 끌어낼 것이다. 그러나 진지한 사람은 나의 진지한 측면을 끌어낼 것이다. 누가 나를 수줍어한다고 생각하면, 나는 아마 결국 수줍어하게 될 것이다. 누가 나를 재미있다고 생각한다면, 나는 계속 농담을 할 가능성이 높다. - 왜 나는 너를 사랑하는 가_Alain de Botton 中에서

:사람의 성격은 주변인들에 의해 형성된다는 알랭드 보통씨의 주장에 동의한다. 정말 주변사람들이 나에 대해 믿고 있는대로 행동하게 된다. 나를 좋은 사람이라고 믿어주는 그룹에서의 행동은 좋은 사람과 같이 되고, 나에게 비판적이고 호의적이지 않은 사람들이 있는 집단에 가면 이상하게 더 많은 실수와 천덕꾸러기 같은 행동을 하게 된다. 사람을 믿음의 눈으로 바라보아야 하는 이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