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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디자인이란?

 

게임 디자인이라는 말은 미국 게임 제작에서 주로 쓰이는 말로 국내에서 거의 사용되지 않다가 최근에 사용되는 말로 여러분들에게 생소한 단어로 들릴 수도 있고, 게임 그래픽에 관련된 작어이라고 오해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게임 디자인은 그래픽과 관련된 단어의 의미는 아니고 작은 범위의 게임 기획을 게임 디자인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팀이나 회사에서 게임 디자인을 담당하는 사람을 게임 디자이너라고 합니다.

 

게임 디자인(작은 범위의 게임 기획)이란 말을 순수하게 단어로 해석한다면 게임을 꾸민다는 것입니다.

그럼 게임을 어떻게 꾸민다는 것일까요? 이 질문에 답하기 위해서는 우선 이전에 배운 게임의 구성 요소를 이해하여야 합니다.

게임의 기본 컨셉, 게임 장르, 게임 시점, 게임 목적, 게임의 특징과 재미 등의 설정과 함께 게임 스토리, 배경, 퀘스트, 캐릭터 등을 결정, 게임의 갈등요소와 증폭, 퍼즐의 도입, 게임 시스템 구성, 인공지능 수준 결정, 게임에 들어가는 그래픽과 사운드 설정 등 모든 것이 게임 디자인에 포함되는 내용들입니다.

위의 열거한 여러 분야 작업을 하거나 관여해야 하기 때문에 게임 디자인을 여러 분야를 관리하고 창조하고 조화시키는 직업이라고 말하기도 합니다.

 

* 게임 디자인의 공식이나 방법론

게임이라는 것이 본래 창의성을 중요시하고 다양한 기술과 형태로 개발 되어지기 때문에 정해진 공식이나 방법론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유저(게임 플레이어)에게 사랑을 받는 게임의 디자인을 좋은 게임 디자인이라고 보고 있습니다. 그 이유는 게임이 플레이어들에게 재미와 흥미를 주기 위해 만들어진다는 가장 기본적인 목적 때문입니다.

현재에는 흥행에 성공한 게임에서 작업된 방식과 디자인들을 정리하여 게임 디자인의 기본이나 규칙을 설명하는 것이 일반적으로 게임 디자인을 정의하거나 알려줄 때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가끔은 실패한 게임을 분석하여 잘못된 점을 인식하고 수정하는 방법도 쓰기도 합니다.

 

폄 - 동명대학교 게임공학과 배재환교수님 게임기초설계 내용 중...